2010년 9월 29일 수요일

문명5 돋움체로 만들어본 한글화 폰트파일


XML파일이야 에디터로 편집하는게 쉽지만 폰트파일이 정말 머리아프군요.

 

폰트크기와 높이 설정이 어려운것 같네요..

 

이것 저것 적용하다가 폰트 크기를 2개로 나누었습니다.

 

12~20까지를 묶고 22~24를 묶었습니다.

 

20포인트를 작게 해서 처음 로딩화면에 나타난 글씨가 모두 작게 보이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기엔 이 크기가 적당한것 같네요.

 

깔끔한 버전 나오기 전까진 무리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용법은..

 

dds 폴더안의 파일은 resource\Common 안에 넣으시구요

 

ggxml 파일은 assets\UI\Fonts\Tw Cent MT 폴더에 넣습니다.

 

ggxml 파일 넣을실때 기존 파일 백업을 해두돼 assets\UI\Fonts 폴더안에 다른이름으로 바꾸거나 하지 마시고 완전히 다른곳에 보관해 주세요.

폰트파일 만들면서 가장 머리아프게 삽질했던것이 Tw Cent MT 폴더이름을 다른것으로 바꾸면서 실험을 했더니 글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dds파일을 잘못 생성한 줄 알고 무한삽질을 했었습니다 ㅠㅠ

 

 

위 내용처럼 작업을 하셨다면 게임 내 모든 폰트가 한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이 완료되었구요.

영문을 한글로 바꾸시려면 assets\Gameplay\XML\NewText\EN_US 폴더 안의 xml 파일의 내용을 번역하여 저장하시면 됩니다.

 

한글화가 완료되기 전에 스스로 조금씩 변환해보면서 즐기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2개:

  1. 오오 잘 쓸께요.



    메뉴만 바꾸고 테스트 해보자고 실행했는데 해가졌네요...;

    답글삭제
  2. @휴조 - 2010/09/30 19:31
    문명5 인기가 많은가보네요 ^^

    방금 새로 만든 폰트파일 올려놨으니 그것도 한번 테스트 해 보세요 ^^



    http://juni7.net/176

    답글삭제